설립취지
미제스와이어는 이 땅에 자유의 정신을 고취시키고 시장경제질서를 정착시켜, 대한민국에 평화와 번영을 꽃피우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이를 위해 미국 앨라배마(Alabama) 오번(Auburn)에 위치해 있는 미제스연구소(Ludwig von Mises Institute)의 허락을 얻어 그 연구소가 매일 여러 편 게재하는 미제스 와이어(Mises Wire) 글들 중 자유 정신 고취, 시장경제의 창달, 현안의 경제사회 문제와 관련되면서 수준 높은 글의 한글 번역 사업부터 시작한다.
미국의 미제스연구소는 20세기 신(新) 오스트리아학파(Austrian School)를 이끈 미제스(Ludwig von Mises)를 기념하면서 오스트리아학파의 정신을 이어나가고 발전시키기 위해 1982년 설립된 재단이다. 오스트리아학파의 사상은 자유로운 시장경제를 강력히 지지하며, 정부의 역할은 국방과 치안 그리고 사유재산의 보호에만 국한할 것을 논증하고 있다.
미제스연구소는 2000년대 초 세계금융위기의 파고 속에서 쿠르그먼(Paul Robin Krugman)을 위시한 케인지안(Keynsian)들과의 논쟁 속에서 그 명성을 떨쳤고 학계에서도 오스트리아학파를 다시 조명하도록 했다. 그곳에 게재되는 글은 미제스 사상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자유 시장경제의 뿌리를 내릴 수 있는 품격 있고 논리를 갖춘 글이라면 대체로 모든 글들을 수용하고 있다.
미제스연구소 글들의 번역과 전파를 통해, 이 사업이 국내 학자들과 연구자들에게는 지식의 지평을 넓혀주고, 정책입안자들에게는 정책 대안을 제시하며, 일반 시민들과 학생들에게는 자유 정신의 본질과 시장경제의 핵심을 일깨워줄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