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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비판 이론은 비(非)성경적이며, 마르크스주의에 물을 탄 것이다
2024.03.26ㆍ
Roger McKinney
(
김행범
역)
크리스챠니티 투데이(Christianity Today)를 비롯한 여러 기독교 출판물은 "성경적 비판 이론"에 근거한 책이라고 주장하는 어떤 한 권의 책을 선전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비판적이지도 성경적이지도 않은 마르크스주의의 또 다른 버전이다. 그냥 더 많은 마르크스주의일 뿐입니다.
1
알려지지 않은 추론자(Reasoner)
2024.03.19ㆍ
David Gordon
(
이종선
역)
정부는 다른 정부와의 관계에 있어서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까? 데이비드 고든(David Gordon)이 지적한 것처럼, 합리성은 집단이 아니라 오직 개인의 행위와 관련된 개념이다.
1
라스바드, 밀레이 그리고 아르헨티나 신(新)우파
2024.03.12ㆍ
Fernando Chiocca
(
황수연
역)
보통의 국가주의 후보들 대신, 아르헨티나 투표자들은 국가의 경제에서 급진적인 자유 시장 변화들을 요구하고 있는 자칭 라스바드학파 사람(Rothbardian)을 선출했다.
1
자본주의 친화적 철학자
2024.03.05ㆍ
David Gordon
(
박종운
역)
철학이 비록 좌익에 의해서 납치되어 왔지만, 그 와중에도 한 철학자는 우리와 함께 가고 있었고, 이 점이 우리를 놀라게 한다.
1
통화 팽창정책이 “유휴자원”의 고용을 증가시킬까?
2024.02.27ㆍ
Frank Shostak
(
권혁철
역)
경제가 불황을 겪을 때, 노동과 같은 일부 생산요소는 실업 상태에 놓이게 된다. 케인즈주의자들은 화폐와 신용을 확대하면 완전고용이 회복될 거라고 믿는다. 하지만 경제가 그렇게 작동되는 것이 아니다.
1
경제 데이터 분석은 경제학이 아니다
2024.02.20ㆍ
Frank Shostak
(
배진영
역)
이코노미스트들은 데이터를 동원한 통계 분석이 실제로 "경제학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싶어 한다. 아니다. 그들은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일 뿐 그 이상도 아니다. 경제학은 경제 현상을 설명하는 실제의 이론을 동원해야 한다.
1
깨어지지 않는다는 연합: 소련 멸망에서 얻은 교훈
2024.02.13ㆍ
Yuri N. Maltsev
(
김행범
역)
인간의 존엄과 번영을 위한 재산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안타깝게도 아직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1
아프리카에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정부 원조가 아니라 자유 시장이다
2024.02.06ㆍ
Lipton Matthews
(
이종선
역)
아프리카는 자연자원은 풍부하지만, 정부의 부패, 사회주의 정책, 그리고 경제 자유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변화만이 유일한 희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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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제스(1881~1973)는 누구인가?
“문제는 언제나 똑같다: 정부이냐 아니면 시장이냐 뿐이다. 제3의 해결은 없다.”
미제스(Ludwig Heinrich Edler von Mises)는 1881년 9월 29일 당시 오스트리아 영토였던 갈리치아(Galicia)의 렘베르그(Lemberg)에서 태어났다.
나치 정권을 피해 미국으로 간 미제스는 20년 넘는 기간을 통해 오스트리아학파의 영감을 미국에 불어 넣었다.
미제스는 인간은 목적지향적으로 행동한다는 공리를 바탕으로 경제학을 융합적이고 연역적인 과학으로 발전시켰다.
미제스는 정부의 정책은 개인의 사유재산을 보호하는 데에만 엄격하게 제한되어야 한다고 했다.
하이에크(1899~1992)는 누구인가?
“물질적 지위의 평등 요구는 전체주의 정부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하이에크(Friedrich A. von Hayek, 1899-1992)는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나 영국, 미국 및 독일에서 활약했다.
하이에크는 인류 문명의 원천은 자유라고 주장하는 진화적 합리주의 전통의 자유주의의 이론가였다.
1974년 화폐와 경기 변동에 대한 선구적 연구 및 제도의 상호의존성을 분석한 공로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다.
사회주의 및 전체주의를 비판하고, 케인스의 이론에 대항하여 자유시장 경제 체제를 옹호하였다.
그는 좁은 의미의 경제학에만 머무르지 않고 법ㆍ정치ㆍ사회철학ㆍ심리학에 이르는 폭넓은 지적 활동을 보여주었고 그것이 곧 경제학이라고 보았다.
멩거(1840~1921)는 누구인가?
“모든 것은 인과의 법칙에 지배받는다. 이 위대한 원칙에는 어떤 예외도 없다.”
멩거(Carl Menger)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갈리시아(Galicia)에서 태어났다.
1871년 출간한 그의 『경제학 원리(Principles of Economics)』는 오스트리아학파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
멩거는 마르크스의 노동 이론을 공격하면서 가치는 주관적 개념임을 보여주었고, 경제적 선택의 설명으로서 한계효용의 개념을 개발했다. 이것은 경제학의 혁명이었다.
멩거는 사회과학의 법칙들은 인간 행동의 원리들로부터 연역될 수 있다고 하여 격렬한 방법논쟁을 촉발했다.
멩거는 화폐는 자생적으로 형성되며 여기에 정부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했다.
뵘바베르크(1851~1914)는 누구인가?
“노동자는 자신의 몫을 자본의 희생으로 증가시킬 수 없다.”
뵘바베르크(Eugen von Böhm-Bawerk)는 1851년 2월 12일 지금의 브르노(Bruno)인 브륀(Brün)에서 태어났다.
멩거(Carl Menger)의 ‘경제학 원리(Principles of Economics)’는 그의 경제학 세계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뵘바베르크의 ‘자본과 이자(Capital and Interest)’는 현대 경제이론에 가장 뛰어난 기여를 한 책들 중의 하나이다.
이 책을 통해 자본가는 노동자를 착취한다는 마르크스의 이론을 신랄하게 비판했으며, 생산 개념에 시간을 도입하여 이자 개념을 규명했다.
오스트리안 경제학이 자본 이론에 관한 한 어떤 이론들보다 탁월한 것은 그의 공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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